Entrance exam
입시정보
 
작성일 2019-08-30 (금) 18:33
글제목 [두뇌의 원리] 제1강 누구나 위대한 인물이 될 수 있다
학습의 대부분은 우리의 두뇌에서 일어나는 생리적 작용입니다.
뇌는 배우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활동의 중심입니다.
우리의 뇌는 근육처럼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더욱 발달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적절한 훈련을 통해 평생 지능을 높이고 지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최근 10여 년간 뇌 과학과 인지심리학의 눈부신 발달에 따라 뇌의 작동원리와 학습원리가 대부분 밝혀졌습니다.
뇌 과학의 원리에 따라 학습하면 누구나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뇌의 원리에 맞게 공부하면 우등생이 되고, 그렇지 못한 학생은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중하위 그룹에서 맴돌게 됩니다.

잘못된 학습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잠을 줄여가며 공부하느라 머리가 멍한 상태에서 졸면서 학교 수업을 듣습니다.
복습은 무시하고 3~4곳의 학원에서 선행학습만 계속합니다. 운동은 하지 않고 공부만 합니다.
아침은 거르기 일쑤입니다.
여러분의 자녀는 이중 하나에 해당하지 않습니까?
우리나라 학생들은 세계에서 영어 공부를 가장 열심히 합니다.
그런데 영어 실력은 세계에서 꼴찌 수준입니다.
10년 이상 영어를 공부하고도 외국인을 만나면 단 5분도 대화를 하지 못합니다.
영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 뇌과학의 원리와 정반대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부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지능이 아니라 공부방법의 효율성에 달려 있습니다.
실력은 연습에서 나옵니다. 그러나 무조건 열심히 공부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부모도 학습과 감정의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자식의 공부와 생활습관은 상당부분 부모의 양육 태도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학습원리와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모르면 자녀를 사랑하지만 자녀에게 상처를 주고, 아이를 잘못된 길로 내몰 수 있습니다.
칭찬도 방법을 모르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지식공부 만으로는 일류 대학을 나와 좋은 직장에 취업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위대한 인물이 될 수는 없습니다.
세상을 바꿀 위대한 인물로 키우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감성능력을 키워주고 지성과 인성, 창의력과 리더십을 겸비하도록 교육시켜야 합니다.

역사상 위대한 인물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위대한 꿈을 꾸고, 자신의 강점을 더욱 발전시키며,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낸 사람들입니다.
위대한 인물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집니다.
사람마다 재능에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노력하고 실천하면 누구나 위대한 인물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공부할 때 전체 내용 중에서 어느 부분을 공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면서 공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두뇌는 정보를 체계적인 방식으로 처리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제1강 누구나 위대한 인물이 될 수 있다 |작성자 Wekey Academy